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코스닥

[플리토(300080)] 인공지능 서비스의 핵심 데이터 생산 기업

주식 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 그 첫번째 시간으로 언어 데이터 전문기업 플리토(30008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업 분석은 제 자신을 위한 공부이면서 동시에 가치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하는 글입니다.

 

플리토 썸네일

기업 개요

플리토는 2012년 설립된 후, 언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판매 및 언어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즉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코퍼스(말뭉치, Corpus)를 집단지성을 활용한 검수 과정을 거쳐 정제한 후, 해당 언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 또는 글로벌IT 기업 등에 판매하는 일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173개국 25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1,0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플리토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생산되는 방대한 양의 텍스트, 음성, 이미지 언어 데이터의 저작권은 플리토에 귀속되며, 현재 일일 언어 데이터 생성량 30만개 이상, 1억개 이상의 누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리토의 강점

  1. 자체 플랫폼 보유
    다른 언어데이터 기업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언어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플리토는 자체 보유한 플랫폼에 유저들이 접속해서 언어데이터를 생산하는 구조입니다. 유저들의 접속을 유도하기 위해서 플랫폼에 접속해서 언어데이터 구축에 도움을 주면, 언어학습 및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식입니다. 이렇게 집단지성으로 생성된 언어데이터를 검수과정을 거쳐 정제한 뒤 고품질 언어데이터로 재탄생되는 구조입니다.

  2. 비영어권 언어데이터에 절대 강자
    플리토는 비영어권 언어데이터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현재 173개국 25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플리토처럼 언어데이터 공급업체는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 업체들은 퀄리티가 많이 떨어지고, 다른 글로벌 업체들과 비교할 때도 '플랫폼' 기반으로 언어데이터를 빠르게 구축하고 비영어권 언어 데이터가 풍부한 기업은 플리토가 거의 유일무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언어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플리토의 언어데이터는 '쌀' 같은 존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영업이익 흑자전환
    플리토는 2022년 매출액 136억원(yoy +46.1%), 영업이익 -66억원(yoy 적자확대)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흑자전환이 기대됩니다. 이는, 지난해 12월 18억원에 이어서 올해 상반기인 2023년 3월 26.6억원 등 글로벌 IT기업과의 계약건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합니다. 또한, 지난 8월 30일에는 신세계백화점과 인공지능 기반 메뉴 번역 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의 행보와 더불어 ChatGPT 등 언어기반 인공지능 서비스의 활용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전망 또한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플리토만의 또다른 특혜
    코스닥 종목은 4년 연속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5년 연속 지속되면 상장폐지가 됩니다. 반면, 플리토는 '사업모델 특례상장 1호' 기업으로 영업이익이 적자가 발생하더라도 관리종목에 지정되지 않습니다.

재무제표

지난 21년부터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꾸준히 매출액이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의 매출액, 영업익 등의 비교는 전년도 동기를 대상으로 합니다.

용어: 적전(적자전환), 적축(적자축소) 단위: 억원
구분 2021 2022 2023년 상반기
매출액 93 25% 136 46% 70 7.4%
영업익 -61 적확 -66 적확 -35 적확
순이익 -58 적확 -59 적축 -34 적축
이익률 - - - - - -

플리토 주가 확인

투자 포인트

  1. 주요 사업 영역
    - 자사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언어 데이터 판매(2022, 3Q 매출비중 73.1%)
    - 번역 데이터 구축 서비스 등의 플랫폼 서비스 사업(2022, 3Q  매출비중 26.9%)

  2. 주요 고객처
    - 기존 : 국립국어원 대상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공급 등 공공 기관 내 비중 높았음
    - 현재 : 북미 지역을 바탕으로 글로벌 IT 업체향 데이터 판매 비중 증가

  3. 플리토 서비스 이용 업체
    -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삼성전자, 텐센트, 바이두, 네이버, 라인, 카카오, 넥슨 등
    ex) 플리토는 구글 번역기와 네이버의 파파고 등의 시스템에 데이터 공급 중

수주내역

- 2022년 12월, 글로벌 IT기업과 18억원 규모의 코퍼스(Corpus, 말뭉치) 판매계약 체결

- 2023년 3월, 글로벌 IT기업과 26.6억원 규모의 코퍼스(Corpus, 말뭉치) 판매계약 체결

- 2023년 7월, 롯데백화점과 AI 번역서비스 공급 체결

- 2023년 8월, 신세계백화점과 메뉴 번역서비스 공급 체결 

플리토 공시정보

마치며

기업 분석 첫번째 시간으로 인공지능 서비스의 자연어 처리에 필수적인 언어 데이터 및 관련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 기업, 플리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분석 내용은 주식 투자를 하고 있거나, 고려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라도 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보다 전문적인 종목 추천 및 리딩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