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코스닥

[성광벤드(014620)] 글로벌 LNG 성장의 수혜주

성광벤드는 직원 수 323명, 시가총액 4,075억원 규모의 용접용 금속관이음쇠 제조를 주력으로 하는 코스닥 상장 기업입니다. 1963년 성광벤드공업사를 모태로 1980년 주식회사 성광벤드가 설립되어, 40년이 넘는 업력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제가 소개하는 첫 번째 부산 소재 기업이기도 합니다.

성광벤드 썸네일


기업 개요

성광벤드는 석유화학, 조선해양, 발전플랜트 등에 사용되는 금속관이음쇠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이음쇠란 석유ㆍ화학 플랜트, 조선ㆍ해양플랜트 등 각종 산업 플랜트에서 증기, 물, 기름, 공기 등의 물질이 이동하는 배관에 사용되는 부속으로, 그 배관의 방향을 바꾸거나 관의 직경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주 배관에서 분기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각종 플랜트 공사를 하는 건설사 및 LNG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사 등이 주 고객입니다.
그리고 자회사로는 '화진피에프'가 있습니다. 화진피에프 역시 금속관이음쇠 제조업을 하는 기업으로 2022년 기준 매출액 37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사업 분야 및 현황

  1. 석유·화학 플랜트
    - 산유국들의 화학 및 LNG관련 가스프로젝트 발주(플랜트 시장 회복)
    - 한국도 LNG관련시설 및 LNG발전소 투자 지속
    - 역대 최대 규모의 LNG운반선 및 컨테이너선 신규 발주
    - 고유가로 북미 셰일가스, 오일프로젝트 개발
    ☞ 2023년 4월 미국 내 오일·가스 시추공 수 747개(2020년 8월 대비 503개 증가)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후, 미국은 자국산 석유 및 천연가스 수출 대폭 확대
    - 세계적으로 청정에너지인 LNG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피팅(금속관이음쇠) 수요 증대
    ☞ 성광벤드의 고부가가치 STS(스테인리스) 피팅제품 비중 확대 기대

  2. 동남아시아 LNG 및 화공플랜트 프로젝트 수혜
    - 전방 조선산업의 선박과 해양플랜트 발주 확대에 기인한 피팅 수요 증가 예상
    블룸버그 '동남아시아의 LNG 수입량 지난해 대비 38% 증가' 예상
    태국의 국내 가스 생산 감소에 따른 LNG 수입 증가 전망
    싱가포르 LNG 터미널 건설
    인도네시아 '탕구 프로젝트'
    -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화공플랜트 수주 확대에 따른 성광벤드의 수주 증가 예상

  3. 북미 및 카타르 LNG 프로젝트 수혜
    - 에너지 인프라 투자 확대로 수주 증가
    - 북미/카타르 프로젝트 2025년까지 신규 수주 지속 전망

  4. 2023년 하반기 중국 리오프닝
    -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천연가스 가격 상승 기대

  5. 중동 국가들의 수소 프로젝트
    - 피팅 업체들의 수주 확대로 이어질 전망
    ☞ 수소 프로젝트에는 고부가가치의 스테인레스 재질 피팅 적용
    ☞ 성광벤드의 중동 매출 비중 20.15%(2022년)
    ☞ 미국이 2022년 기준 매출비중 67.23%로 가장 높음

 

투자포인트 요약

  1. 글로벌 환경의 긍정적 신호
    고유가 흐름이 본격화되면서 미국, 중동 지역의 LNG 프로젝트 신규 수주가 늘어나고 있습니니다. 지난해에만 LNG 선박 및 터미널 관련하여 2400억원 수준의 신규 물량을 수주하였습니다. 올해도 역시 이러한 흐름은 중동지역과 동남아 지역 등 글로벌 시장 전반에서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지난 9월 19일 현대차증권은 성광벤드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Buy)로 발표하였습니다.

  2. 코스닥 '우량기업부' 지위 획득
    매년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소속부 지위에서 '우량기업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코스닥 상장사의 재무 상태, 기업 규모, 경영 건전성 등을 토대로 지정하는 소속부 중 가장 상위 기준을 총족해야하는 우량기업부에 5년만에 다시 등재된 것입니다. 이 같은 변화는 성광벤드의 지난 경영성과와 향후 실적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됩니다. 주요 요건 중 하나인 '최근 3년간 자기자본이익률(ROE) 평균 3% 이상 또는 순이익 평균 30억원 이상'을 충족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최근 경영 실적을 충분히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 사업 진출
    지난 6월 수소에너지전문 벤처기업 에이치앤파워에 대한 투자를 발표하였습니다. 산자부가 선정한 수소전문기업인 에이치앤파워와의 협력을 통해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와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치며

현 시점기준으로 향후 2~3년 간은 성광벤드를 주요 투자 종목으로 두고, 투자 전략을 세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해당 기업 내부적으로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듯이 제조업에서 하나의 품목에 올인되어 있는 사업구조가 장기적인 성장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성광벤드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은 기존 피팅 수요의 전방산업 흐름과 더불어, 새롭게 진출한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 사업의 성장 과정도 함께 살펴보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