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코스피

[대한해운(5880)] 바다가 마르지 않는 한 적자는 없다. 매출 분석, 투자전망.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해운주를 소개합니다. 해운주는 2023년 내내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만, 11월 하순부터 상승기류를 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대한해운(5880)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동사는 1968년 12월에 설립되어 2023년 현재 사원수 183명, 시가총액 7000억원 규모의 해상 에너지, 화물 운송 전문 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주요 사업 부문 

  1. 해운업
    잘 알려진 바 대로 해운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벌크선은 포스코를 주요 고객으로 철광석 운반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NG선, 탱커선을 통해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 해상 운송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이 주 고객입니다. 2022년 전체 매출기준 해운업의 비중은 81%에 달하며, 세부 항목으로는 벌크선이 53%, LNG선이 20%, 그리고 탱커선이 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무역업
    무역업은 H.R BAR 및 Moly 등의 철강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외 거래처에 판매하는 형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매출 비중은 8%, 매출 금액은 9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 광산업
    국내 유일의 철광석 채굴 광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전체 매출의 2%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량의 99%를 포스코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다만 광산업의 경우 지난 해 5억 4천만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유일한 사업 부문입니다.

  4. 기타사업
    관급공사 위주로 공사를 진행하는 건설업, 그리고 선박관리 및 부품공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타사업의 매출 비중은 합계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해운 주가

 

재무제표

용어: 흑확(흑자확대), 흑축(흑자축소) 단위: 억원
구분 2021 2022 2023년(전망)
매출액 11538 30.5% 16120 39.7% 13980 -13.3%
영업익 2039 흑확 2677 흑확 2735 흑확
순이익 3066 흑확 1723 흑축 1320 흑축
영업이익률 17.7% - 16.6% - 19.6% -

 

투자포인트 요약

  1. 480.5억원 대선계약 수주 공시
    동사인 어제인 12월 4일자 공시에서 현대들로비스와 자동차선 대선계약에 관한 단일판매·공급계약 체결을 밝혔습니다. 480.5억원은 작년 전체 매출액의 약 3% 수준으로 계약 기간은 내년 7월 17일부터 2027년 6월 16일까지입니다.

  2. 소비심리 개선과 BDI 강세에 따른 해운주 기대감
    대한해운 뿐만 아니라 HMM, 팬오션 모두 최근 상승세의 징후가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심리 개선과 발탁운임지수라고 불리는 BDI 강세를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경기 회복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도 전체적인 호재로 판단됩니다.
  3. 증권가 컨센서스 'Buy'
    12월 4일자 증권가 레포트에서는 투자의견으로 '강력매수'를 제시하였습니다. 목표 주가로는 2,600원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작년 중순 주가가 빠지기 시작할 즈음으로 회복될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및 영업이익 등 기업의 주요 실적 대비 주가 조정이 1년간 큰 폭으로 이루어졌음을 감안하면 적절한 제시액이라고 판단됩니다.

대한해운 공시

마치며

일부 경기 회복 신호와 더불어 해운주 업황 개선의 기대감이 생기고 있지만, 아직은 완연한 회복세와 상승세를 논하기는 이른 시점입니다. 해운주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해상 운임의 회복이 더디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두 가지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안으로 12월 내 진입하여 동사의 내년 상반기 수주현황과 함께 해상 운임 반등 추이를 살펴보거나, 2안 해상 운임 및 컨테이너 물동량의 증가 등 주요 요소를 직접 확인 후 진입하는 방법입니다.